여행준비

TRAVEL PREPARATION

여행표준약관

  • 국외여행 관련 소비자피해유형별 보상기준

여행업과 관련하여 국내 및 국외여행 피해유형별 소비자보상기준을 확인하여 정당한 권리와 책임을 다하세요.

소비자 피해 보상규정 출처 :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 (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1-10호)

소비자 피해를 신속·규정하게 구제하기 위해 제정 (기획재정부 고시 2006-36호)

소비자와 사업간의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최저 기준

국내여행

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
1. 여행취소로 인한 피해
- 여행사의 귀책사유로 여행사가 취소하는 경우
<당일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3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당일 통보 및 통보가 없는 경우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30% 배상
<숙박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5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당일 통보 및 통보가 없는 경우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30% 배상
- 여행자의 귀책사유로 여행자가 취소하는 경우
<당일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3일전까지 통보시 - 전액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통보시 -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통보시 -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개시 당일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- 요금의 30% 배상
<숙박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5일전까지 통보시 - 전액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통보시 -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통보시 -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개시 당일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- 요금의 30% 배상
- 여행사의 계약조건 위반으로 여행계약을 해지하는 경우(여행전)
<당일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3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개시 계약조건 변경통보 또는 통보가 없을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30% 배상
<숙박여행인 경우>
· 여행개시 5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
· 여행개시 2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10% 배상
· 여행개시 1일전까지 계약조건 변경 통보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20% 배상
· 여행개시 계약조건 변경통보 또는 통보가 없을시 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30% 배상
- 여행참가자 수의 미달로 여행사가 여행을 취소하는 경우(사전 통지기일 미준수)
- 계약금 환급 및 요금의 100% (위약금) 배상
국내 여행 표준약관과 동일하게 규정
2. 여행사의 계약조건 위반으로 인한 피해 (여행후)
- 여행자가 입은 손해배상
3. 여행사 또는 여행증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여행자의 피해
- 여행자가 입은 손해배상
4. 여행중 위탁수하물의 분실, 도난, 기타사고로 인한 여행자의 피해
- 여행자가 입은 손해배상
5. 여행사의 고의·과실로 인해 여행일정의 지연 또는 운송 미완수
- 여행자가 입은 손해배상 운송수단의 고장,교통사고 등 운수업체의 고의·과실에 의한 경우도 포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