여행안전정보

TRAVEL SAFETY INFORMATION

안전정보

국가별 안전.테러에 관한 최신 뉴스와 안전정보를 알려드립니다. 제공기관 : 외교부 해외안전여행
제목 일본 겨울철 온천여행 '히트쇼크(Heat Shock)' 주의 등록일 2018-12-06
국가 일본 (Japan) 첨부파일

일본 겨울철 온천여행 '히트쇼크(Heat Shock)' 주의
  일본 겨울철 온천여행‘히트쇼크(Heat Shock)’주의



○ 겨울철 우리국민의 일본지역 온천여행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만, 최근 온천 욕탕 내에서 갑자기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히트쇼크가 그 원인으로 추정됩니다.  


○ 이와 관련 겨울철 일본지역 온천 여행 시 발생할 수 있는‘히트쇼크’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
※ ‘히트쇼크’ 유의사항 


○ ‘히트쇼크(heat shock)’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혈압이 급상승하거나 급하강할 때 일어나는 신체의 악영향으로, 이로인해 (혈압이 급하강할 때)실신하거나, (혈압이 급상승할 때)심근경색, 뇌경색 등을 일으켜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 -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입욕 전후에 혈압이 크게 변동하고 있습니다. 추운 날 목욕은 혈압의 변동 폭이 더욱 커져 특히 고령자, 고혈압, 당뇨병,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에게는‘히트쇼크’의 발생 위험이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.
- 일본 도쿄도 감찰의무원에 따르면, 매년 입욕 중 사망자가 1,400명을 넘어서며, 65세 이상 고령자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.   년도  입욕 중 사망자 수(동경)  전체 60세 이상   2014  1,442명  1,288명  2015  1,428명  1,282명  2016  1,410명  1,267명  2017  1,479명  1,358명 ?  


※ 출처 : 도쿄도23구의 입욕중 사고사의 추이 ? 도쿄도 감찰의무원   ? 


○ 실제로, 지난 10.19. 고베로 가족여행을 떠났던 우리국민(83세)이 혼자 온천욕을 하다가 의식을 잃은채 발견되어, 병원으로 긴급히 후송하였으나, 사망하는 등, '히트쇼크'에 의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.


○ 따라서, 입욕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, 욕탕에 들어가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먼저하며, 욕탕에 들어갈 때도 손이나 발부터 서서히 온도에 적응하며 들어가야 합니다.
  


○ 또한 식사 직후나 음주 시에는 입욕을 자제하고, 특히 고령자나 고혈압 등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혼자가 아닌 가족 등과 함께 입욕을 하는 등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.